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대 별거 아닙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책리뷰 100-7

by 그레이 맥 2019. 9. 3.
반응형

https://youtu.be/ZJhtma9Bb8s

https://coupa.ng/biIJtS

 

하버드 상위1퍼센트의 비밀: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라

COUPANG

www.coupang.com

서울대 별거 아니다. 

책그림의 저자는 화공학부를 졸업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자신이 서울대라고 말하면 3가지 반응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3가지 반응

  1. 부럽다

  2. 질투

  3. 별거 없다. 

 

 

 저자는 별거 아닙니다. 라고 말합니다.

 천재도 아니고 재능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공공연하게 말합니다. 

남들보다 더일찍 과외와 학원을 다녔기때문입니다. 

별다른 고민없이 공부만했기때문입니다. 

 

다들 모두 성실한 친구들이었고 천재느 40명중 한두명 이었습니다. 

어렸을때 공부를 잘하면 긍정적인 신호를 받습니다. 자신이 특별하다고 믿습니다. 

 

그믿음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좋은 점수를 맏고 좋은대학을 가면 좋은 신호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치열한 경쟁에서 밀려 좋지 못한 성정을 받지 못하게 되면 부정적인 신호가 몰려오게 됩니다.  

나는 이분야에 재능이 없구나 나는 수학하고는 거리가 멀구나 하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분명 누군가는 재능이라는 요소가 있다고 따지고 들것입니다. 

그런데 재능이라는 것은 시험 문제로 판단되는 것이 아닙니다. 

재능이 전부라는 생각을 받아드리는 순간 잘못된 신화를 받아드리게 되는 것입니다. 

나는 재능이 없으니깐 도망치게 되는 것입니다. 

 

공부를 못해도 좋은 대학에 가지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단지 재능을 탓하기 전에 중요한 것은. 제대로된  선생님을 만나지 못했고 노력이 부족했기때문입니다. 

아직까지는 운이 따라주지 않아서일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평범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모두 능력있고 기회가 있는 사람입니다. 

 

로즌솔의 손가락이 있습니다. 

https://coupa.ng/biIJyI

 

하버드 상위1퍼센트의 비밀: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라

COUPANG

www.coupang.com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입니다. 

국내 이런 내공을 가지고 있는 책이있구나 놀라게된 책입니다. 

https://coupa.ng/biIJyI

 

하버드 상위1퍼센트의 비밀: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라

COUPANG

www.coupang.com

우리 사회가 일류대학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등수나 등급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재능과 능력과 아무런 상관이없습니다. 

 

환경이 달랐던거지 잠재력이 달랐던 것이 아니다. 

아이는 부정적인 신홀받고 포기해버린다. 

 

하버드 대학의 로버트 로즌솔이 한학교에방문해서

지능 지수가 높은 학생이라고 알려주었다. 명단 오른 학생이 평균점수가 눈에 뛰게 높아졌다. 무작위로 지목했다. 

긍정적 신호를 주었다. 잇어 똑똑해 . 

 

그렇다면 부정적인 신호는 어떻게 될까요 ?

 

 

 

 

 

 

 

부정적인 신호를 주고 시험을 쳤더니 당연히 여자들의 점수가 낮아지게 되었다. 

그런데 그것을 보여주지 않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앗다. 

 

 

남학생들도 똑같이 아시아 학생들은 백인사람들 보다 수학성적이 높다는 부정적인 신호를 주고 시험을 치자 그들의 성적이 떨어지게 되었다. 

 

부정적인 신화를 없애야 한다. 처음으로 낮은 점수로 무너지는 사람을 많이 보게 되었다. 

 

서울대 에서도 결코 순위는 가려지고 누군가는 힘들어하게 된다. 

그점수가 전공에서의 재능이라고 느껴지고 공부가 실어지고 시험보는 것이 두려워졌다. 

공부를 시험전까지 미루게 되었다. 부정적인 신호로 악순환이 계속되었다. 

비교로 얻은 자신감은 쉽게 열등감으로 바꾸게 된다. 

 

그들은 자신의 순위로 자신을 정의 하지 않았다. 

 

그들은 나라면 어떤 분야든 잘해낼수 있어 하는 감정으로 삶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면 어떻게 될까요 ?

 

공부는 경쟁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힘을 키우는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누구도 예상못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성적이 2배나 오르게 되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불빛을 생각하지 않고 꺼버렸을까. 

몇번의 시험으로 몇번의 실패로 자신을 그런 사람으로 믿지 마라. 

있다면 제가 하버드 대학의 교수가되어 여러분이 대단한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무엇을 하는 사람인줄모르고 어떤 좌절이 있는지 모르지만 여러분은 특별하고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열심히 하다보면 특별한 일을 할것이라고 믿습니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 흔들린다면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을보고 부정적인 신호를 완전히 차단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